치루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약속하는 다산항외과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약속하는 다산항외과

치루란?
해부학적으로 항문샘이 깊어 변이 잘 끼며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특별한 예방법이 없고 남성의 경우 흔하게 나타나며 신생아에게 치루가 생기는 경우에는 선천적인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급성기엔 항문 주위의 농양을 형성하여 흔히 종기로 오인되고 종종 직장 농양을 형성하므로 초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증상
항문 주변의 통증과 함께 누르면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 피부 속에 종기가 곪아 붉게 되며 물렁해지고 고열과 오한이 동반되는 등 고통이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근육이 녹아 내리는 괴사 근막염으로 까지 진행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루는 방치할수록 악화되어 복잡치루로 진행될 수 있고 장기간 방치하게 되는 경우 항문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 단순치루(괄약근간형)

내공과 외공 사이의 누관에 가는 탐침을 넣은 후 괄약근을 포함하여 치루를 절개하는 '절개 노출법'을 사용합니다.
수술 후 좌욕을 하면서 시간이 경과하면 상처 주위에 새 살이 차오르며 상처가 저절로 아물게 됩니다.


| 복잡치루(괄약근관통형/괄약근상형/괄약근외형)

복잡치루의 수술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치루를 제거하기 위해 단순치루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되면 항문 괄약근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방지하려고 하면 수술 후 재발의 위험이 높아 수술이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합병증과 재발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수술방법이 활용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한 번에 모든 수술을 끝내지 않고 단계적으로 수술하는 방법이 선택되기도 합니다.